회사소개

  • IR/PR
  • 언론보도

제목 [보도자료] 한컴MDS, 멀티코어 지원 실시간 운영체제 ‘네오스 v5’ 출시 번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8-20 조회 844


한컴MDS, 멀티코어 지원 실시간 운영체제 ‘네오스 v5’ 출시

- 국방/항공에 이어 산업용 IoT, 로봇 제어분야에 확대 적용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 획득


인텔리전트 융합 솔루션 전문기업 한컴MDS(구. MDS테크놀로지, 대표 장명섭)는 20여 년간 시스템 SW의 핵심 기술인 실시간 운영체제를 개발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용 실시간 운영체제(RTOS) ‘네오스(NEOS) v5’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한컴MDS는 임베디드용 실시간 운영체제인 ‘네오스’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여 K2 전차, 유도미사일 항법장치, 무인비행체, 산업용 콘트롤러 등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국방/항공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왔다.

초기 임베디드 실시간 시스템에서는 정확한 수행 결과와 주어진 시간 제약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주로 싱글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해 왔다. 최근에는 실시간 시스템의 고성능화에 대한 요구가 커짐에 따라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채택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한컴MDS는 대칭형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해 CPU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도 동시에 실시간 성능을 보장하는 신버전 제품인 NEOS v5를 출시하였다. NEOS v5는 싱글코어를 지원하는 NEOS v4 대비 커널을 최적화하였고 모듈화 설계를 통해 커널 기능을 보다 쉽게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또한 NEOS v5는 NEOS v4와의 호환성을 높여 기존 응용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다. 대칭형 멀티 프로세싱 (Symmetric Multi-processing, SMP) 모드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싱글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거나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단일 코어만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실시간 시스템을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단일 프로세싱(Uni-processor) 모드를 제공한다.

NEOS v5의 통합개발환경(IDE)에는 시스템 동작 분석을 위한 이벤트 분석기(Event Profiler)도 포함되어 있다. 타겟에서 실행되는 SW의 각종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 체계 SW의 내부 동작 상황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최적화하거나 오류를 검출할 수 있다.

한컴MDS는 그 동안 축적한 방대한 시험 케이스를 이용하여 기능과 성능 검증을 완료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여 SW 품질을 인정받았다.

한컴MDS 관계자는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NEOS 신버전 제품 출시를 계기로 국방/항공뿐만 아니라 산업용 IoT 및 로봇제어 분야의 고성능 실시간 시스템에 확대 적용해 갈 것”이라면서 “향후에는 다양한 표준 미들웨어 및 통신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개발자들이 시장의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개발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T조선]
[한국경제TV]
[전자신문]
[아이뉴스24]


한컴MDS, 멀티코어 지원 실시간 운영체제 ‘네오스 v5’ 출시
한컴MDS, 멀티코어 지원 운영체제 `네오스 v5` 출시
한컴MDS, 산업용 실시간 OS 네오스 v5 출시
한컴MDS, 멀티코어 지원 네오스 v5 출시

[전자신문] [전문가기고]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딥러닝 기반 고성능 컴퓨팅 기술
[더벨] 한컴MDS, 자율주행·AI·로봇 미래기술 성과 본격화